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비트코인 하는법! 가상화폐 특별법 비트코인 세금 알아보기

by 문쉘 2021. 4.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요즘 가장 핫한 것 중 하나는 바로 비트코인! 가상화폐 관련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50%, 100%씩 상승했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이제는 정말 일해서 돈 버는 시대는 끝나고 돈복 사하는 시대에 사는 것 같네요. 또한 요즘 비트코인 관련 정보들이 많이 떠돌고 있는데 그중에서 오늘은 비트코인 세금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가상화폐) 세금 납부 하나요?

 비트코인 일명 가상화폐에 대해서는 이전에는 세금이 납부되지 않았었습니다. 세금이 납부되지 않아 정부에서 나서서 가상화폐를 비판하기도 하였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국가에서도 비트코인을 인정하며 세금을 납부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비트코인(가상화폐) 세금은 얼마나 내나요?

 

 비트코인 관련 세금은 2022년 5월부터 첫 신고와 자진납세를 실시하게 됩니다. 다른 투자 세금과는 조금 다르게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금융투자소득이 아닌 기타 소득으로 별도 분리 과세가 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금융투자소득과는 다르게 높은 구간의 세율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세금 계산은 수익중 250만 원까지는 공제를 받으며 공제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의 20%의 양도소득세, 2%의 지방세를 내게 됩니다. 자진 신고하였을 경우에는 위와 같은 세금이 발생하지만 만약 자진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 나중에 세무조사 시에 밝혀질 경우 가산세를 더 내게 됩니다.

 

비트코인 의제 취득가액이란?

 

 의제 취득가액이란 연말 기준으로 시세가 오른 상태에서의 수익금이 계산되는 형태입니다. 매수한 시기보다 연말에 시세가 많이 오른 경우에는 수익 차액이 발생하게 되는데 연말 시세를 기준으로 하면 범위가 조금 줄어들게 됩니다.

 즉 매수했을 때 시세가 만약 5000만 원이었지만 연말에 1억 원으로 올랐다면 시세 기준을 1억 원으로 잡게 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 관련 세금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은 많이 올랐지만 이전에 세금이 없을 때는 세금을 안내도 되니까 좋았던 거 같네요...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