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부동산 경매와 공매 장점 및 차이점 알아보기

by 문쉘 2020. 10.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재테크의 수단으로 부동산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그런데 부동산을 취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매매를 하거나 청약을 통해서 분양권을 얻는 방법을 많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을 얻는 방법 중에는 경매라는 것을 통해서 부동산을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부동산의 꽃이라고 불리는 경매와 공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경매란?

 경매란 간단하게 말하면 물건을 사겠다고 하는 매수인이 다수일 경우 그중에서 가장 높은 값을 부르는 사람에게 물건을 파는 제도입니다.

 부동산 경매의 경우에는 토지와 건물 및 그 공유지분, 등기된 선박, 자동차, 중기, 항공기 및 광업권 등을 말하며 일반적인 부동산 경매는 부동산 소재지의 지방 법원에서 하게 됩니다.

 

 

부동산 공매란?

 공매란 국가가 주체로 실시하는 경매를 뜻합니다. 즉, 일반적인 경매는 매도인에게서 매수인에게로 가는 물건에 값을 매겨 매수인이 인수하는 것이지만 공매의 경우에는 국가가 매도인이 되어 물건을 파는 것입니다.

 부동산 공매의 경우에는 민사상 강제집행으로 그 목적물을 환가 하는 방법과 국세체납 처분절차의 최종단계로써 압류자산을 강제적으로 환가 처분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경매와 공매의 장점

 부동산 경매와 공매는 많이 비슷하지만 성격이 매우 다릅니다.

 부동산 경매와 공매의 공통점은 둘 다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입찰이라는 방식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한다는 것입니다. 입찰이란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통해서 가장 높은 가격을 적은 사람에게 물건을 파는 것을 말합니다.

 1. 주변시세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다.

  - 아무래도 경매나 공매의 경우 주변 시세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부동산을 구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매매를 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신경 쓸 것들도 많고 약간의 리스크도 안고 가기 때문에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2. 은행 대출(레버리지)의 활용도가 높다.

  - 정부의 부동산 규제들을 통해서 현재 부동산 대출이 많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매나 공매를 통해서 부동산을 취득하면 일반 매매보다 대출비율을 높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법무사를 통해서 은행 대출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 경락잔금대출을 이용하게 되며 다양한 은행을 이용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부동산 경매와 공매의 차이점

 

1. 운영하는 주관이 다릅니다.

  - 부동산 공매의 경우에는 국가기관과 개인의 채무관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국세청, 지자체의 세무과, 한국 자산관리공사 등에서 체납한 소유자의 부동산을 처분하는 것으로 강제성을 띄게 됩니다. 하지만 부동산 경매의 경우 돈을 빌려준 채권자가 회수받지 못한 돈을 회수받기 위해 법원에 의뢰를 하여 법원에서 판매 대행을 하는 것으로 민사법에 의거하여요 처분하는 것입니다.

 

 2. 입찰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 부동산 공매의 경우에는 온라인상으로 입찰이 가능합니다. 온비드(www.onbid.co.kr/op/dsa/main/main.do)라는 사이트에 물건이 올라오게 되며 온라인상으로 물건을 확인 후 입찰기한에 온라인으로 입찰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부동산 경매의 경우에는 현장 법원에서 진행이 됩니다. 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www.courtauction.go.kr/)에서 경매에 나오는 물건을 확인할 수 있지만 입찰을 원할 시에는 입찰기한에 해당 부동산 소재지의 법원에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3. 소유권 이전 시기가 다릅니다.

  - 공매의 경우에는 부동산을 이전받을 때 잔금을 바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동산 소유권을 이전받고 잔금을 지불해도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금을 융통하기가 훨씬 편합니다. 아무래도 나라에서 주관하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있기 때문 인 것 같습니다. 그에 반해서 부동산 경매의 경우 법원에서 낙찰 후 잔금이 먼저 완납되어야 소유권이 이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낙찰 후 자금을 융통 한 다음 돈을 지불하고 부동산 소유권을 받아오게 됩니다.

 

이상으로 부동산 경매와 공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규제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지만 이럴 때 일 수록 경매나 공매를 통해서 부동산을 취득하게 되면 조금 더 이득이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경매, 공매 물건은 경기가 어려워지면 질수록 많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한 번쯤은 공부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