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IT

양자컴퓨터란? 양자컴퓨터 관련주 / 양자컴퓨터 비트코인에 대해서

by 문쉘 2021. 3. 2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얼마 전 구글에서 새롭게 양자컴퓨터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양자컴퓨터는 오늘날까지 상용화할 수 없다고 판단되었으며 지금의 기술로는 아직까지는 만들어질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구글에서 대대적으로 양자 컴퓨터를 만들었다고 발표하였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 양자컴퓨터와 양자컴퓨터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자컴퓨터란?

 양자컴퓨터란 Entanglement나 Superposition과 같은 양자역학적인 현상을 활용하여 자료를 처리하는 연산 기기입니다. 일반적인 컴퓨터에서는 모든 자료가 비트로 측정이 되지만 양자컴퓨터에서는 큐비트라고 하는 단위로 측정이 됩니다. 즉 양자컴퓨터는 0, 1 그리고 0과 1의 조합을 동시에 나타내고 저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컴퓨터는 0과 1을 따로따로 계산하고 저장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컴퓨터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자컴퓨터와 슈퍼컴퓨터 누가 더 빠른가?

 양자컴퓨터는 항상 슈퍼 컴퓨터와 비교되어 왔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컴퓨터 중에서 가장 빠르다고 하는 슈퍼컴퓨터보다도 훨씬 빠르게 정보 처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50 큐비트에서 이러한 속도가 가능해진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의 기술로는 50 큐비트를 넘어가면 양자 결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도 차츰 개발되어 가고 있습니다.

 

 

양자컴퓨터의 미래

 그렇다면 왜 과학자들이 기존의 컴퓨터와는 동떨어진 양자컴퓨터에 매달릴까? 양자컴퓨터가 비결정론적인 NP 문제를 해결할 때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NP 문제란 '비결정론적 튜링 기계'라는 장치로 합리적인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문제를 말한다. 수학계의 밀레니엄 문제 중 하나인 P-NP 문제에 등장하는 NP 문제가 바로 이것이다.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처럼 단일 경로만 계산할 수 있는 기계는 NP 문제를 해결하려면 문제의 복잡도가 증가할수록 지수함수적인 비례로 해결 시간이 증가하므로 효율적이지 않다. A라는 암호체계를 깨려면 몇 만 년이 걸리네 어쩌네 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비결정론적 튜링 기계는 문제에 대한 여러 가지 답을 동시에 계산할 수 있는 장치다. 간단히 말하면 여러 가지 경우의 수 중 최적의 해결책을 골라내는 것이다. 길 찾기 알고리즘이 좋은 예다. A에서 B까지 가는 합리적인 경로가 10가지라고 해보자. 비결정론적 튜링 기계는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 10가지를 동시에 시뮬레이션하고 그중 가장 일찍 도착한 경로를 정답으로 내놓는다. 이는 10개의 서로 다른 계산 장치가 각각 하나의 경로만을 계산하고 이들 중 가장 빨리 계산을 끝낸 장치가 결괏값을 보고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비결정론적인 튜링 기계는 다양한 원인과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면서도 공식처럼 적용되는 표준 해법이 존재하지 않는 복잡한 문제들을 빠르게 해결할 수 있다. 예로 든 최적 경로를 찾는 문제나 암호 해독, 시장분석, 유체 등의 복잡계 분석, 자연어 분석과 같은 과제들이 바로 비결정론적인 튜링 기계가 해결 가능한 문제들이다.

 물론 NP 문제는 P 문제에 포괄되므로 고전적 컴퓨터인 결정론적 튜링 기계도 적절한 알고리즘만 짜면 NP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다만 그 시간이 엄청나게 오래 걸리는 것이 문제다. 특히 양자컴퓨터는 소인수분해나 이산 로그에서 강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인수분해나 이산 로그 모두 큰 수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해법이 존재하지 않아 대입을 통해 일일이 확인해보아야 하는 문제들이다. 이 두 가지 과제들은 현대 암호학의 공개키 알고리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기에 양자컴퓨터가 언급될 때마다 암호에 대한 얘기가 따라붙는다.

 그러나 NP 문제는 양자컴퓨터 본연의 목적도 아니고 애초에 모든 NP 문제에 양자컴퓨터가 효율적인 것도 아니다. 양자컴퓨터가 그보다 더 막강한 능력을 발휘하리라고 기대되는 분야는 입자들의 미시적 운동을 분석해야 하는 학문 분야다. 양자컴퓨터에 대한 논의 자체가 미시세계의 운동을 분석하려면 슈뢰딩어 방정식에 기반을 둔 컴퓨터가 있어야겠다고 주장한 리처드 파인만의 논문으로부터 비롯됐음을 상기해보자. [출처. ibs]

 

양자 컴퓨터 관련 주식

 이러한 양자 컴퓨터는 앞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관련 주식들도 현재 많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양자컴퓨터 관련주는 당장의 성과보다는 앞으로의 미래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아이에이 네트웍스 : IA그룹의 계열사로서 50여 건의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반도체 및 전하 결합 소자를 아우르는 이미지 센서용 패키징 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회사.

 - 우리 넷 : 양자암호 관련주로써 삼성전자 네트워크 출신의 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회사로써 차세대 POTN 및 PTN 장비 B2B 시장 참여 등등의 장비들을 개발하고 있는 회사.

 - SK텔레콤 : 국내 1위 이동통신 사업자로서 5G서 양자암호 통신 첫 상용화를 성공하였으며 세계 1위 양자암호통신 스위스 기업 IDQ를 인수하고 양자암호통신 시스템을 개발하였음.

 - 구글 : 이번 양자 컴퓨터를 개발하였으며 두말하지 않아도 현재, 미래에도 큰 가능성이 있는 회사

 - 삼성전자 : 대한민국 최고의 기업 중 하나로 현재도 양자컴퓨터 관련 반도체 및 제품을 개발 중임

 - Microsoft :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사용 중인 OS를 만든 회사

 

이상으로 양자컴퓨터 관련 정보와 주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당장은 양자 컴퓨터의 시대가 도래하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몇 년만 지나면 양자컴퓨터의 시대가 도래할 것 같습니다. 양자컴퓨터의 시대가 도래한다면 소설로만 보았던 가상현실 게임이나 영화에서 보았던 다양한 기술들이 현실이 될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