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신한은행 공인인증센터 신한은행 공인인증서 발급 / 재발급 받는 방법

by 문쉘 2020. 7. 1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조만간 공인인증서가 없어지고 생체인식으로 전환된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한동안 공인인증서 로그인 없이 사용하다 보니 공인인증서가 만료되었는데도 몰랐네요ㅎㅎ

공인인증서 만료 전에 연장을 하면 다시 재발급받을 필요는 없으나, 저처럼 만료기간이 지났다면은 다시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란 1999.07월 처음 도입된 제도입니다. 인터넷상에서의 거래 등에 사용자 인증이 필요한 일종의 전자 신분증입니다. 1999년 07월 전자 서명법이 도입되며 사용되었으며 각 은행사의 인터넷뱅킹, 증권사, 보험사, 공공기관 등 인터넷 상의 곳곳에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05월 공인인증서 독점 지위를 폐지로 한 새로운 전자 서명법을 도입하며 공인인증서의 법적 필요성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1. 검색창에 신한은행을 검색하여 신한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간 다음 공인인증센터를 눌러 들어갑니다.

 

2. 공인인증센터로 들어오게 되면은 인증서 발급/재발급, 타기관 공인인 등서 등록/해제, 인증서 갱신, 인증서 관리 등 여러 가지 항목을 볼 수 있는데 새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눌러 줍니다.

 

3. 위의 항목에 보면은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 전자거래 범용(코스콤), 전자거래 범용(결재원)의 3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인터넷상에서 대부분 필요한 것은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무료 사용을 누른 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4. 약관 동의서를 잘 읽어보시고 동의를 누른 다음다음으로 넘어오면 주민등록 번호와 출금계좌, 계좌 비밀번호 항목을 입력하여 줍니다. 출금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는 은행에서 계좌발급 시 보안카드를 만들었던 계좌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5. 공인인증서 발급을 위한 본인 확인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보통 ARS 인증이나 SMS 인증을 많이 사용하므로 본인이 원하는 것으로 하시면 됩니다. 만약 핸드폰이나 연락받을 전화번호가 없다면 해외 출국 확인 인증 및 대면확인 1회용 인증번호 인증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위의 두 가지 경우는 인터넷으로 공인인증서를 받는 것보다는 지점에 방문하여 받는 것이 더 간단합니다.

 

6. 마지막으로 계좌번호를 입력했던 계좌 발급 시 만들었던 보안카드 인증을 하여야 합니다. 보안카드는 카드만 한 플라스틱 카드를 지점에서 주며, 위와 같이 어디를 입력하여야 하는지 잘 보여주니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암호를 실수로 5회 잘못 입력할 경우에는 지점을 방문하여야 하니 필히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7. 마지막 보안카드 인증까지 끝나게 되면은 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보통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며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하면 USB만 있으면 어디서든 연결하여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수인 법이 폐지가 되었지만 아직 많은 곳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모바일로는 생체인식이 가능하지만 컴퓨터로는 생체인식이 가능하지 않아 한동안은 공인인증서는 계속 사용될 것 같습니다.

잘 따라와서 쉽게 공인인증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