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주택 청약통장,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 입금 금액은?

by 문쉘 2020. 7. 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요즘 로또 청약이다 뭐다 말이 많이 나오는데요. 거기다 청약통장 되는 게 하늘의 별따기보다 어렵다고 하죠..ㅜㅜ

저도 청약통장으로 청약을 몇 번 해봤는데요... 애석하게도 모두 당첨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요즘 청년 정책 중에 하나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새로 나왔습니다. 기존의 가입자도 조건만 만족한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청약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약통장이란?

 청약통장이란 새로운 부지 또는 재개발로 인해 새로 건설하는 아파트의 분양 청약 자격을 얻기 위해서 가입하는 통장입니다. 청약저축(2015년 09월부터 중단), 청약예금(2015년 09월부터 중단), 청약부금(2015년 09월부터 중단), 주택청약 종합저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있으며 이 중에서 현재 가입 가능한 것은 주택청약 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만 새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청약통장을 만들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신규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아무리 아파트가 남아돈다고 하여도 좋은 위치, 좋은 학군, 좋은 환경의 아파트들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아파트는 시간이 지날수록 구축 아파트가 되기 때문에 더 좋은 집, 더 새집으로 이사 가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적금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금융권의 적금 금리가 평균 연 2% 내외입니다. 하지만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최대 약 3% 이상의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약통장 가입대상

 - 주택청약 종합저축남녀노소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주택청약 신청 시 청약통장 가입기간 산정은 만 17세 이상이어야만 가능합니다. 또한 가입은 신한, 기업, 하나, 농협, 우리, 부산, 대구, 경남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1인 1 계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나이는 현재 만 19세 ~ 만 34세 이하의 청년(병역기간은 최대 6년까지 별도로 인정이 됩니다.)이며, 연 3,000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모님 집에서 살다가 3년 이내에 세대주가 될 예정이거나,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일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세대주 증명), 무주택 확인서, 소득확인 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병적증명서(해당 시), 비과세 신청자용 각서 및 정보제공 동의서(비과세 신청 시에만 해당), 각서, 신분증을 따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서류의 경우에는 은행이나 국세청 홈텍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차이점

 기존의 주택청약 종합저축보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조건은 까다롭지만 이번에 새로 만들어진 만큼 나라에서 지원을 많이 해주기 때문에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청약 당첨을 위해서 납입금은 얼마가 가장 적당 할까요?

 주택청약 종합저축이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든 1순위 조건은 동일합니다.

 

 각 지역별 예치 금액

구분 서울 / 부산  기타 광역시 기타 시/군
85m2 이하 300 250 200
102m2 이하 600 400 300
135m2 이하 1,000 700 400
모든면적 1,500 1,000 500

- 청약통장 가입기간

 수도권 지역 : 가입 후 1년이 경과한 분

 수도권 외 지역 : 가입 후 6개월이 경과한 분

 

 1순위의 예치금액은 위와 동일하므로 납입 횟수와 납입금액만 잘 맞추면 됩니다. 1순위 조건 중 저축총액을 계산하는 경우에는 1회 최대 금액은 10만 원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만 원 넣은 사람과 100만 원 넣은 사람은 차이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2만 원을 넣은 사람보다는 당첨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국민 주택의 경우)

 하지만 민영주택에서는 납입금액은 상관없으며 예치금액만 넘어가면 되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넣으면 됩니다. 처음 예치금액 까지는 매월 10만 원씩 넣다가 예치금액에 도달하면 2만 원씩 넣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거기에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연말정산에 240만 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청약 1,2 순위 조건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moonshells.tistory.com/17?category=823647

 

주택청약 1.2순위 조건 및 신청방법 (With. 청약홈)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어제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청약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아래 링크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https://moonshells.tistory.com/16 신혼부부 특별공

moonshells.tistory.com


 

이상으로 주택청약 종합저축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만들고 싶지만 기준 충족이 안되어 만들지를 못합니다ㅜㅜ... 하지만 만들 수 있는 분들은 꼭 만드시어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