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우체국 평일 주말 영업시간 및 우편 기본요금

by 문쉘 2020. 8.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요즘은 우체국에서 우편을 보내거나 택배를 보내거나 하는 일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택배는 집 앞에서 바로 보낼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으며 그게 안된다고 하더라도 집 근처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체국 연금 같이 우체국 금융 서비스는 아직까지는 직접 가서 하는 경우가 드물게 있으며 우편도 가끔 보낼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체국을 자주 가지 않으니 운영시간을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우체국 영업시간과 주말에는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이란?

 우체국이란 우편업무인 편지나 소포, 택배 등을 모아서 배달하는 일을 하며 예금 및 보험 업무까지 하는 정부 기관입니다.

 

우체국 운영시간은?

 우체국은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체국 건물 안에 들어가면 우편서비스와 금융서비스 업무를 보는 창구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 우편서비스 업무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 금융서비스 업무 영업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입니다. 하지만 우체국 내부의 ATM은 18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우편집중국에서는 예금, 보험 등의 서비스를 취급하지 않습니다.)

 금융서비스에서는 예금이나 보험 등의 업무를 볼 수 있으며 은행과 영업시간이 동일합니다.

 

 

우체국 주말 운영은?

 우체국은 정부 기관으로서 현재 추세인 주 5일에 맞추어 주말에는 직원들이 근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융서비스는 이용이 불가능 하지만 우편서비스는 이용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무인우편창구는 연중무휴 오전 8시 ~ 오후 10시까지 365일 언제나 이용 가능합니다. (무인우편창구는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우편 요금은?

 보내는 우편 기본요금은 일반우편(25g) 기준 380원입니다.

 등기 소포는 1kg에 3,500원이며, 택배는 2kg에 5,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등기 소포나 택배의 경우에는 사이즈(크기)와 무게에 따라서 요금이 달라지니 발송 전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우체국 운영시간과 요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체국 갈 일이 거의 없다시피 되었지만 정말 가끔 우체국에 가야 할 일이 있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