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미성년 자녀 주식계좌 개설 서류 및 방법

by 문쉘 2020. 8.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요즘은 자녀에게 미리 통장을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하더라도 자녀에게 미리 통장을 만들어 주지는 않았었던 거 같습니다. 학교에서 가끔 나오는 통장으로만 적금을 들고 초등학교 고학년쯤 되어야 이제 입출금 통장을 만들고 저축하고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렇게 늦게 만들지 않고 자녀가 어릴 때부터 미리 만들어 두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성년 자녀 주식계좌 개설 방법과 어릴 때부터 하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성년 자녀에게 주식계좌를 일찍 만들어 주어야 하는 이유

 옛날에는 금리가 높았고 경제가 성장하는 중이어서 말 그대로 은행에 돈만 넣어놓아도 이자를 받아먹으며 살 수 있는 시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제성장이 더뎌지며 금리가 낮아져 은행에 돈을 넣어놓고 이자만 받아 살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식계좌를 일찍 만들어 주어야 하는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돈의 가치는 하락하며 돈을 보관만 하는 것은 손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에 일찍부터 투자하는 사람이 많으며 일찍 투자할수록 복리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성년 자녀에게 주식계좌 만들어 주는 방법 및 필요 서류

 미성년 자녀는 비대면 계좌 개설이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이나 증권사에 직접 방문을 하여서 계좌를 개설하여야 합니다. 만약 은행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하려고 한다면 해당 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주식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 필요서류 : 보호자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아이 기준 기본 증명서 상세분, 보호자 신분증과 도장 (정부 24에서 무료 발급 가능합니다.)

 

 위의 준비물을 가지고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면 개좌 개설을 하여 줍니다. 시간은 대략 한 시간 정도 걸리지만 대부분 설명 및 서류 점검이라 크게 부담될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특별하게 하여야 하는 것은 없으며 계좌를 개설할 때 자녀의 통장이기 때문에 하루 이체한도 제한이나 OTP를 신청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부모가 주식에 대해서 좀 알고 있다면 해외주식, 금 현물, 펀드 및 파생상품 등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자녀에게 주식 계좌 만들어 주는 법과 필요 서류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생각하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에게 주식계좌를 왜 만들고 투자를 왜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이해시켜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