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넣어만 둬도 돈이 들어오는 CMA 통장 이란? CMA 통장 종류 알아보기

by 문쉘 2020. 7. 1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요즘 돈을 모으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중인데요. 돈을 보관하는 방법 중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중적이고 간편한 방법은 예금. 적금 통장에 돈을 보관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다들 아시는 것처럼 은행 예금, 적금으로는 이자가 물가상 일률 보다 낮아 오히려 보관이 아닌 가치가 하락하게 놔두는 것이며, 만기전에 해지를 해서 이자를 더 적게 가지고 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적은 돈에도 이자가 붙고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는 증권사 CMA통장에 돈을 예치해두시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저 또한 CMA를 이용 중이 구요.

그래서 오늘은 증권사 CMA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MA통장 이란?

 CMA는 Cash Management Account 로서 금융회사가 고객으로부터 예탁받은 금전을 어음이나 채무증서 등으로 운영하여 벌어들인 수익 중 일부를 고객에게 지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익을 받기 위하여 만든 것이 CMA통장입니다. 즉, CMA통장에 예치해놓은 돈을 금융회사가 운영하여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를 다시 CMA통장으로 입금해주는 것입니다.

 

CMA통장의 장점

 CMA통장의 장점이라고 하면 바로 은행 보도 예금 금리가 높다는 것, 그리고 이자가 매일매일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또한 CMA통장은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본 중의 기본 통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CMA통장의 종류

 CMA통장에는 대표적으로 RP형 / MMF형 / MMW형 / 종금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상품마다 운용하는 방식이 달라 금리는 조금씩 차이는 나지만 일단 입. 출금 통장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매일 이자가 들어온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CMA통장 개설은 각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종류 요점
RP형 환매형 채권에 투자하며 확정금이로 안정, 대부분 RP형
MMF형 하루단위 예금에 투자하며 확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로 지급
MMW형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 상품에 투자, 복리효과 가장 큼
종금형 어음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원금은 보장되지 않지만 예금자 보호 가능

 

 - RP형 (환매형 채권투자)

   RP형의 경우에는 신용도가 높은 환매형 채권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주는 방식입니다. 확정 금리로 안정적이지만 이율은 4가지 중 가장 낮으며 대부분의 CMA통장이 RP형입니다.

 

 - MMF형 (하루 단위 예금에 투자)

   MMF형의 경우에는 한국증권금융에서 발행하는 하루 단위 예금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주는 방식입니다. 돈을 입금하게 되면 증권사가 직접 하는 것이 아는 자산운용사가 대신 투자를 해주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확정 금리가 아닌 변동 금리로 지급받는 이자율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가 낮을수록 유리한 부분이 있어 요즘 떠오르는 상품이라고 합니다.

 

 - MMW형 (신용등급 AAA 이상인 우량 금융기관의 단기상품에 투자)

   MMW형의 경우에는 증권사가 신용등급 AAA 이상인 우량 금융 기관의 단기상품에 투자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주는 방식입니다. 매일매일 정산을 하며 다음날 원금과 이자를 같이 재 투자하는 복리 효과가 가장 큰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으며 수익성이 조금 낮습니다. 그래도 우량기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이며 오랫동안 목돈을 예치하는 경우에는 복리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목돈을 보관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상품이라고 합니다.

 

 - 종금형 (어음을 발행하는 방식)

   종금형의 경우는 금융회사가 융통어음을 발행하여 투자자에게 매출하는 형식의 단기 상품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주는 방식입니다. 증권사에서 직접 돈을 빌리는 방식으로써 KB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이렇게 세증 권사만 상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금손실이 있는 상품으로써 원금이 보장되지는 않지만 1인당 5000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CMA통장 사용법

 CMA통장의 경우 매일매일 이자가 들어오며 상품에 따라서 복리의 효과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목돈을 오래 보관하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증권사의 상품으로써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 상품들도 있기 때문에 꼭 한번 확인을 하고 상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CMA통장은 통장에 돈이 있는 것만으로도 이자 수익을 계속 얻을 수 있으므로 잘 쓰지 않는 돈(비상금, 약간의 목돈 등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CMA통장은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것이 대다수 이므로 증권사 주식계좌와 연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식을 하는 분들이면 예치금을 입금해놓으시는데 CMA통장과 연계가 되어있다면 예치금을 입금 후 시간이 지나면 약간의 이자를 받은 후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CMA통장에 대해서 이것저것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CMA통장이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을 하거나 다른 것을 할 때도 잘 활용이 되며 특히 비상금을 보관하는 데는 조금이나마 이자를 매일 받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을 하죠.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