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우리아이 새벽 수유 밤중 수유 끊는법과 이유

by 문쉘 2020. 8. 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보 아빠 문쉘입니다.

신생아 때는 밤에 아이를 위해서 계속 수유를 해야 해서 잠을 제대로 자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약 4개월 이후부터는 서서히 밤중 수유를 줄여가여야 하며 최종적으로는 반중 수유를 끊는 것이 아이와 부모에게 모두 좋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아이 밤중 수유 끊어야 하는 이유와 끊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하는 이유

 1. 소화흡수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밤에는 어른과 똑같이 아기도 모든 생체기능이 저하됩니다. 성인의 경우 밤에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자면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이 있는 것처럼 아기도 밤에 수유를 하면 소화와 흡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치아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분유의 당분이 입안에 남아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밤중 수유를 하게 되면 수유 후 입안을 닦아주는 것이 힘들어 유치 관리에 힘이 들며 유치가 문제가 생기면 영구치에도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3.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합니다.

   남자아이나 여자아이 둘 다 밤중에 성장호르몬이 많이 나오므로 밤에 푹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숙면을 길게 취할수록 뇌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중 수유 끊는 법

 밤중 수유를 끊기 위해서는 천천히 길게 연습을 하여야 합니다. 밤중 수유를 하던 아이가 밤중 수유를 갑자기 안 하게 될 경우 새벽에 자지도 못할뿐더러 아이도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힘들겠지만 천천히 길게 보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잠들기 전 충분히 슈유를 합니다.

   신생아 때는 한 번에 먹는 양이 많지 않아서 자다가 배가 고파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클수록 먹는 양이 많아지며 그러면 자는 동안 먹이지 않아도 충분히 배부른 상태가 유지됩니다.

 

 

 2. 생후 3~4개월부터 시작합니다.

   밤중 수유는 한 번에 끊기가 어려우며 서서히 끊어 가야 합니다. 분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만 3~4개월이 되면 끊을 수 있으며 점점 자라면서 먹는 양이 늘어나면 반에 8 ~ 12시간 정도 잘 수 있습니다. 물론 아기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는 나지만 이때가 좋은 타이밍 이긴 합니다.

 

 3. 자다가 깨도 수유하지 않습니다.

   아기가 자다가 깨도 바로 불을 켜고 수유하지 않고 어두운 상태에서 아기가 다시 잘 수 있도록 재워 줍니다. 만약 그래도 잠을 자지 못하고 심하게 먹을 것을 찾아 보채면 보리차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은연중에 자다 먹는 것은 맛이 없음을 알고 반복적으로 찾는 일이 없어집니다.

 

 4. 낮동안 활동량을 늘립니다.

   아기를 푹 자게 하기 위해서는 낮동안 활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잠을 많이 자면 당연히 밤에 잘 자지 않게 되므로 낮잠을 줄이고 햇빛을 많이 쬐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가족들의 협조가 가장 중요합니다.

   밤에 아기가 울면 당연히 가족들의 잠에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방해하지 않기 위해 빨리 밤중 수유를 하는데 이것을 좋지 않습니다. 최대한 가족들의 협조로 밤중 수유를 빨리 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아이들의 밤중 수유 끊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생아 때는 밤중 수유 때문에 잠을 잘 자지 못하지만 밤중 수유를 끊게 되면 아이와 부모 모두 피곤에서 벗어 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