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원금보장 뉴딜펀드 한국판 뉴딜 정책 5년간 170조 투입

by 문쉘 2020. 9.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코로나 19가 좀처럼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코로나 19 확진자 수는 점점 늘어만 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9월 중순까지 연장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현재 많은 자영업자들과 사업을 하는 사람 그리고 직장을 다니는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며 경제가 점점 침체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정부에서는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을 내어 놓았습니다. 5년간 총 170조를 투입한다는 정책입니다. 현재 많은 논란이 되고 있는데 오늘은 한군판 뉴딜정책인 뉴딜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딜 펀드의 개요

 뉴딜 펀드는 정부에서 경기부양 정책과 더불어 미래 산업에 대한 투자목적으로 발표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앞으로는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해야 하며 돈을 계속 찍어내는데 갈 곳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해서 돈을 모아 사업에 투자하겠다는 목적인 것 같습니다.

뉴딜 펀드의 특징

 뉴딜 펀드의 투자처는 5G, 자율주행 자동차, 신대생 에너지 등 한국형 미래산업에 투자를 합니다. 판매는 시중 은행이나 증권사, 보험사에서 판매를 할 예정이며 이 산업에 대해서 정부에서는 연 3%+a의 예상수익률을 내고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인 환급금 규정을 통해서 원금손실을 방지한다는 것입니다.

 

뉴딜 펀드의 원금손실 방지 혈세로 원금 손실을 막는 것 인가?

 이번 뉴딜정책에서 가장 핫한 핵심 부분인 것 같습니다. 원금손실 보장은 말만 들으면 손실을 방지해주어 엄청 좋은 것처럼 들리지만 과연 자본주의 국가에서 손실 위험이 없는 수익률이 높은 상품이라는 것이 과연 있을까 생각이 듭니다.

 정부에서는 처음 뉴딜정책 발표 시에 -35%까지 손실이 발생하여도 공공부문 재정을 통해서 보전을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말은 즉 손실이 발생하면 정부에서 세금으로 손실을 메워 주겠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어 현재는 기본 -10%로 정정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손실이 나면 세금으로 메꾸겠다는 것 같습니다.

뉴딜정책 KRX BBIG K - 뉴딜 지수 종목들은?

 뉴딜정책 KRX BBIG K - 뉴딜 지수의 종목들은 4개 업종별 3개 종목 씩 총 12개 종목으로 되어 있습니다.

 Battery -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Bio - 삼성 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Internet - Naver, 카카오, 더존비즈온

 Game -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대표적인 KRX BBIG K - 뉴딜 지수 외에도 업종별로 각 1개씩 지수가 존재합니다.

 KRX 2차 전지 - 포스코 케미컬, SKC, 에코프로 비엠, 일진머터리얼즈, 두산 솔루스, 후성, 천보

 KRX 바이오 - 셀트리온 헬스케어, 유한양행, 씨젠,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 한미약품, 한미사이언스

 KRX 인터넷 - 케이엠더블유, NHN 한국 사이버결제, 아프리카 TV, KG이니시스, 서진시스템, 안랩, 유비쿼스 홀딩스

 KRX 게임 - 컴투스, NHN, 더블유 게임즈, 웹젠, 네오위즈, 위메이드, 골프존


 

이상으로 정부에서 하는 원금보장 뉴딜정책 KRX BBIG K - 뉴딜 지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취지는 좋은 것 같지만 -35%의 손실을 세금으로 메꾼 다는 것과 일전에 임대사업자 등록자들에게 뒤통수를 친적이 있는 정부이기 때문에 크게 믿음은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ETF는 아마 상장 초기에는 상당히 핫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이제 약 2년 정도 남겨두고 있는데 5년 정책이 과연 잘 될지 의문 이기는 합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