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은행

신용등급평가 올리는법 무료 신용등급 조회

by 문쉘 2020. 9. 1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며 1 금융권, 2 금융권 등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도 결정이 됩니다. 또한 가장 큰 것은 아무래도 대출 이자입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인 사람과 5등급인 사람이 똑같은 이자를 받을 수는 없겠지요?

1 금융권 및 2 금융권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moonshells.tistory.com/63?category=821776

 

1금융권 은행 2금융권 은행 3금융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새로운 통장을 하나 개설할까 하고 있는데 1 금융권과 2 금융권의 이자율이 다른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이 은행이 1 금융권 은행인지 2 금융권 은행인지 잘 ��

moonshells.tistory.com

 

 

오늘은 신용등급평가 및 신용등급 올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이란 금융회사(=은행)에서 고객에 대해 수집한 신용정보를 바탕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을 매기는 것입니다. 당연히 등급이 높을수록 우량고객으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은 개인의 각종 신용정보를 1 ~ 9등급(1 ~ 1000점)으로 나누어 나타낸 것입니다. 1등급일수록 신용등급이 좋은 것이며 9등급으로 갈 수 록 신용등급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또한 신용등급은 금융회사가 자체적으로 하는 것이라 금융회사마다 그리고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습니다.

 

신용등급 조회

 신용등급 조회하는 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는 토스라는 어플에서 무료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하며 신용 점수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곳에서는 크레디트와 NICE 지킴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3회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하였을 때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현재는 그런 영향이 없어졌으므로 편하게 신용 등급을 확인하여도 됩니다.

등급 1 2 3 4 5 6 7 8 9 10
점수 1000~
942
941~
891
890~
832
831~
768
767~
698
697~
630
629~
530
529~
454
453~
335
334~
0

신용등급 등급 평가의 기준은?

 신용등급의 등급 평가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용거래 형태 : 신용으로 거래한 금액과 기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즉,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상환 이력 정보 : 대출의 상환 이력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금융회사에서 자체적으로 금융 소비자가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평가하는 것입니다.

 - 연체상환과 기간 : 연체금이 언제 얼마나 연체되었는지에 따라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위의 평가기준에 잘 맞추어 주는 것입니다.

 1. 카드를 꾸준히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를 많이 쓰면 많이 쓸수록 신용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사용 한도만큼 신용이 있다는 것이고 다른 방법보다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2. 대출금을 꾸준히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받은 후 일시상환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지만 만약 분할상환 일 경우 연체되지 않고 꾸준히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연체는 금물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 무슨 일이 있어도 연체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소액이라도 연체를 할 경우 신용등급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체크카드에서 후불교통을 이용할 경우 통장에 잔액이 없어 연체될 경우가 있는데 절대 연체하면 안 됩니다.

 

 4. 주거래 은행을 만든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 꾸준히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월급통장과 자신이 사용하는 소비용 통장 및 체크카드를 한 은행에서 만들고 신용카드도 한 은행에서 만들 경우 대출을 받을 때 이자도 저렴하게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을 수 도 있으며 주거래 은행과의 신용등급도 상향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용등급 평가 및 신용등급 올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로 연체하지 않는 것인 거 같습니다. 소액이라도 연체할 경우 큰 영향이 있으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