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주택연금이란? 주택연금 가입조건 및 지급 방식 알아보기

by 문쉘 2021. 3.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문쉘입니다.

이제는 사회가 고령화가 되어가면서 점점 일 할 수 있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금만으로는 노후를 대비할 수 없는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젊을 때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벌었다면 노후에는 그럴 수 없기 때문에 마련한 주택으로 연금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후에 주로 하는 주택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 연금이란?

 주택연금이란 현재 거주하는 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 금액을 연금처럼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고령자가 보유한 주택을 금융 기관에 담보로 제공하고 사망할 때까지 그 주택에 거주하면서 매월 일정한 금액을 연금형식으로 지급받으며, 주택 연금을 신청 한 사람이 사망할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서 담보로 가지고 있던 주택을 판매하여 그동안의 대출금과 이자를 상환받는 것을 말합니다.

 

주택연금 가입 조건은?

 우선 주택연금의 가입조건은 당연 주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기준은 근저당권 설정일을 기준으로 주택소유자 본인 혹은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이면 됩니다. 또한 주택 보유수가 부부 기준으로 1 주택을 소유한자 또는 보유주택의 합산 금액이 시가 9억 원 이하의 다주택자에게만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공시 가격 등이 9억 원을 초과할 경우 2 주택자는 3년 이내에 1 주택을 판매할 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방법은?

 주택 연금의 신청은 한국 주택 금융공사(www.hf.go.kr/hf/index.do)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HLlwjtWxm4 c

 

 인터넷으로 언제나 신청 가능하며 심사 후 보증서가 발급되면 바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의 지급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종신 방식 : 월지급금을 종신하도록 지급받는 방식으로 인출한도 설정 없이 월 지급금을 종신까지 받는 방식입니다.

 2. 확정 기간 방식 : 신청자가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월 지급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시 인출한도 설정 후 월 지급금으로 일정 금액을 받는 방식입니다.

 3. 대출상황 방식 : 주택담보 상환용으로 인출한도 범위 안에서 찾아 쓰고 나머지 부분을 월 지급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4. 우대 방식 :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기초연금수급자 일 경우 부부 기준 1.5억 미만 1 주택 보유자일 경우 종신 방식보다 최대 13% 우대하여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이상으로 주택연금 신청방법 및 지급방식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