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육아

임신중 먹으면 안되는 음식들

by 문쉘 2020. 5. 3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초보 아빠 문쉘입니다.

임신 중에는 먹을게 정말 고민이죠... 먹고 싶은 것도 많고 입덧 때문에 못 먹는 것도 많고.. 그러다 보니 당기는 게 얼마나 많은지 그래서 저도 아내에게 많이 사다 주고 먹을 수 있는 것 인지 많이 알아보았는데요.

알아보는 가장 큰 이유가 아무래도 임산부가 먹는 음식들이 태아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임신 중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코올 (= 술)

 선선한 바람 불 때 강변이나 공원에서 맥주 한잔 마시면 정말 기분이 좋은데요. 하지만 이 술 속의 알코올이 태아에게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가장 큰 것으로는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 걸릴 수도 있는데요. 

 태아 알코올 증후군 이란 임산부가 마신 알코올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넘어가서 기형, 장애가 나타나는 선천성 증후군입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알코올 양을 알 수 없으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합니다.

 

2. 카페인 (= 커피)

 이제 커피는 물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물만큼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페인 또한 태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대표적으로 저체중아, 자연 유산, 조산, 태아 사망 등이 있습니다. 미국 소아과학지의 발표에 따르면 임신 중 커피를 하루에 4잔 이상 마신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의 돌연사가 2배 이상 많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카페인이 몸에 좋지 않은 이유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고 이뇨작용이 있어 몸속의 수분과 칼슘을 몸 밖으로 내보내며 또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3. 율무, 팥, 알로에

 율무와 팥, 알로에는 성질이 찬 성질이며 체내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여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수축이 되면 태아의 성장을 저해하며 심할 경우 유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잔 정도는 괜찮다고 하지만 찝찝하니 임신 기간 중에는 자제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4. 날 것, 익히지 않은 음식

 임산부들은 태아 때문에 약을 먹지 못합니다. 약을 먹게 되면 약속의 성분이 태아에게 그대로 전해져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익히지 않은 날 것의 음식은 식중독, 장염 및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여 초기 조치를 하기 어려우며 심할 경우에는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임산부는 몸 관리를 잘해야 되기 때문에 패스트푸드, 탄산, 매운 음식, 식혜 등등 소량은 괜찮지만 많이 먹으면 안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으니 꼭 챙겨보고 드셔야 합니다.

저는 이것저것 찾아보고 찝찝한 것은 아내와 이야기 후에 그냥 안 먹었습니다. 찝찝해서...ㅎㅎ

자제해야 하는 음식이 많이 있지만 그래도 챙겨 먹어야 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좋은 영양소들과 음식으로 챙겨 주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